본문 바로가기
라떼의 건강사전

실내 공기 정화 식물 TOP 10: 집과 사무실에 놓으면 좋은 식물

by Latte* 2022. 10. 13.
728x90
반응형

실내 공기 정화 식물 TOP 10: 집과 사무실에 놓으면 좋은 식물

 

 

1989년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우주 정거장의 공기 정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가정에서 관상용으로 키우는 식물이 실내 공기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선한 공기를 기르는 방법: 당신의 가정과 사무실을 정화하는 실내 식물 50가지'라는 책을 펴냈는데요. 오늘은 이 책에 소개된 집과 사무실에 놓으면 좋은 식물 TOP10을 소개하겠습니다.

 

 

 

실내 공기 정화 식물 TOP 10: 집과 사무실에 놓으면 좋은 식물
실내 공기 정화 식물 TOP 10: 집과 사무실에 놓으면 좋은 식물

 

 

실내 공기 정화 식물 TOP 10

 

1.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는 식물 중에서 실내 공기 정화 능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식물은 키우기도 비교적 쉽습니다. 직사광선과 어두운 곳을 피해 어느 정도 빛이 들어오는 곳에 두는 것이 좋으며, 생장에 좋은 온도는 섭씨 15도에서 25도로 일반적인 실내 온도와 잘 맞습니다. 물은 흙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주면 됩니다. 또한 이 식물은 사람은 물론 고양이나 개에게도 독성이 없습니다.

 

2. 관음죽 (레이디 팜)

관음죽은 기르기 쉽고, 실내 장식에도 어울리는 식물 중 하나로 세계 도처에서 실내 식물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물은 일반적인 수준에서 주면 되지만, 건조하거나 실내 온도가 높은 겨울에는 더 주어야 합니다. 생장에 좋은 온도는 섭씨 16도에서 21도로 일반적인 실내 온도와 잘 맞아서 기르기에 좋습니다.

 

3. 대나무 야자 (밤부 팜)

세이프리지 야자라 불리리도 하는 대나무 야자는 모양이 수려하고 기르기 쉬운 실내 식물 중 하나입니다. 대나무 야자는 포름알데히드와 벤젠 제거 능력이 탁월합니다. 흙은 촉촉하게 유지해야 하지만 과도한 수분을 피해야 하며 배수가 잘돼야 합니다. 생장에 좋은 온도는 섭씨 16도에서 24도이며, 직사광선이 강한 곳이나 어두운 곳이 아닌 실내 어디든 좋습니다.

 

4. 고무나무 (루버 플랜트)

고무나무 또한 우리에게 익숙한 실내 정화 식물입니다. 고무나무는 기르기 쉬운 식물 중 하나이며, 밝은 실내라면 어디서든 잘 자랍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나무는 포름알데히드와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뛰어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수액이 피부를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에 관리할 때 장갑을 끼는 것이 좋습니다.

 

5. 행운목 (드라세나 자넷 크레이그)

행운목 역시 기르기 쉬운 실내 식물 중 하나이며, 오래 사는 것이 특징입니다. 독성 중 하나인 트리클롤에틸렌(TCE) 제거 능력이 탁월합니다.

 

 

 

 

 

 

6. 양 담쟁이 (잉글리시 아이비)

유럽과 서아시아 지역에 널리 퍼져있는 식물로, 학명은 헤데라 헬릭스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실내 식물 중 하나인데, 이 식물 또한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합니다. 집안 어디든 작은 화분이나 바구니에 심어 선반에 올려놓으면 그대로 멋진 장식이 됩니다. 벤젠, 일산화탄소, 포름 알데히드, 트리클로로에틸렌, 톨루엔 등 유해 화학 물질은 물론 담배 연기로 인한 오염도 정화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7. 피닉스 야자 (피크미 데이트 팜 OR 드워프 데이트 팜)

가정과 사무실 어디든 적당히 해가 드는 실내에서 잘 자랍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잎줄기 밑부분 근처에 날카로운 가시가 있으므로 아이들이 있는 곳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크실렌과 같은 유독 성분 정화에 뛰어납니다.

 

8. 피쿠스 알리 (알리 고무나무)

피쿠스 알리 역시 실내에서 기르기 쉬운 실내 식물 중 하나입니다. 적당한 양의 빛이면 되고, 물은 흙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주면 됩니다.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어린이나 애완동물이 있는 곳에는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보스턴 고사리

보스턴 고사리는 우리가 잘 아는 고사리의 일종입니다. 빛이 적당한 실내에서 잘 자라며, 흙은 늘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물을 과하게 주는 것은 나쁘며, 차가운 물을 직접 주는 것보다는 1시간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화분이나 행거 바구니에 심어 선반에 올려놓으면 좋습니다. 포름알데히드 정화 능력이 가장 좋은 식물입니다.

 

10. 스파티필름 (피스 릴리)

스파티필름은 직사광선이 없는 밝은 곳에서 잘 자라며 잎이 풍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물이 부족하면 잎이 축 쳐집니다. 이 식물의 잎에는 칼슘 옥살산 염과 같은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어린아이와 애완동물이 있는 곳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코올, 아세톤, 트리클로로 에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독성 물질 정화 능력이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 10위 안에는 들지 않았지만 포인세티아, 알로에 베라, 벤쟈민, 꽃베고니아, 계발선인장, 튤립 등도 실내 공기 정화에 매우 좋은 식물입니다. 

 

 

#실내 공기 정화 식물 TOP 10: 집과 사무실에 놓으면 좋은 식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