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떼의 건강사전

화상연고 물집 화상에는 미보연고 가벼운 화상에는 아즈렌연고

by Latte* 2024. 5. 9.
728x90
반응형

화상연고 물집 화상에는 미보연고 가벼운 화상에는 아즈렌연고

 

 

대학생 딸아이가 패스트푸드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안스럽게도 손과 팔에 작은 화상을 서너번 입었습니다.

우리 딸 아이 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생들이 감자튀김을 꺼내다가 살짝 기름이 튀는 경우가 종종 있는 듯 합니다.

기름방울이 매우 뜨거웠을텐데 제대로 응급처치도 못하고 참고 일하다가 집에 와서 다쳤다고 말해서 보니 다행히 살짝 붉은 기만 있어서 병원에는 안가고 약국에서 화상연고를 사서 발라주었답니다.

이런 경우 1도 화상이라고 하는데 약국에서 아즈렌을 주시더라구요.

아즈렌연고는 햇볕화상치료제로써 화상이나 습진 등에 사용할 수 있는 1도화상 치료제입니다.

 

 

그런데 하루는 한방울 기름이 튀었는데 물집이 잡혀서 왔어요.

주말이라 이틀 기다린 후에 혹시나 흉터가 생길까봐 월요일 급히 피부과에 갔답니다.

그런데 의사선생님은 별로 대수롭지 않게 보시더라구요.

약만 발라주시고는 특별한 처방이 없어서 놀랐습니다.

하기야 의사선생님들은 정말 심한 경우를 자주 봐서 고작 팥알 크기 만한 물집 정도는 대수롭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부모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말이죠.

병원에 더 올 필요도 없고 약국에서 약을 사다가 발라주라고 하시더라구요.

흉은 걱정 안해도 된다고 말씀하시면서요.

그러면서 알려주신 화상연고가 미보이었습니다.

처방을 따로 해주지 않아서 그냥 약국에서 구입하는 거였답니다.

미보연고는 화상 및 상처치료제로 2도화상 치료제입니다.

 

 

그렇다면 가벼운 1도화상치료제 아즈렌연고와 2도화상치료제 미보연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도 화상에는 아즈렌연고

 

 

1도 화상이란?

1도 화상은 피부 조직의 표피층만 화상을 입은 것으로, 육안으로 봤을 때에는 물집이 생기지 않고, 피부색이 빨갛게 되어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1도 화상의 경우 일반적으로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으며, 경과를 지켜보면서 더욱 진행되지 않는다면 직사광선 및 햇빛, 사우나 등을 피해주고 보습을 잘해줍니다.

1도 화상은 보통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며, 3~6일 정도면 빨갛게 되어 있는 부분이 돌아오게 됩니다.

 

아즈렌 연고

아즈렌연고는 화상, 습진 등에 사용하는 1도 화상연고입니다.

1일 수회(여러 차례) 환부(질환 부위)에 도포합니다.

연한 파란색의 크림제로 로션과 같은 느낌의 부드럽고 촉촉한 느낌의 연고입니다.

아즈렌연고의 주요성분은 구아야줄렌으로 카모마일꽃의 추출물로 뜨거운 열을 식혀주어 열감과 통증을 빨리 진정시켜주고 붓기를 잡아주는 효과도 있어서 염증 완화와 붓기를 줄여줍니다. 또한 항균 기능을 하여 열상 부위의 감염을 예방하고 상처 회복과 흉터 예방을 하여 줍니다.

 

 

2도 화상에는 미보연고

 

 

2도 화상이란?

2도 화상은 피부 조직의 표피 전층과 진피 부분까지 화상을 입은 것으로, 일반적으로 물집이 잡히면 2도 화상이라고 합니다.

2도 화상의 경우 표재성과 심재성으로 구분되는데, 표재성은 진피의 윗 부분만 화상을 입은 정도이며, 심재성은 상당 부분 화상을 입은 정도를 말합니다.

2도 화상의 경우 물집이 발생되고 어느정도 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집이 생긴 곳에는 진물이 발생되는데 병원에 가기 전에는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물집은 터뜨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며, 물집이 터졌다면 가피(죽은 피부 조직)는 뜯지 말고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2도 화상의 치료기간은 일반적으로 2~5주 정도 소요되며, 진물이 더이상 나지 않은 상태를 완치된 상태로 봅니다.

 

미보연고

미보연고는 화상이나 상처를 치료하는 2도 화상연고입니다.

1일 2~3회 상처부위에 얇게 발라줍니다.

적은 양을 바르기 보다는 되도록 넉넉하게 발라서 유막이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보연고는 담황색의 참기름 향미가 있고 기름기가 많이 느껴지는 연고제입니다.

미보연고의 주성분은 참기름에서 추출한 베타시토스테롤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보연고를 바를때 참기름 냄새가 납니다.

참기름에서 추출한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항염, 항궤양, 항산화, 항세균작용이 뛰어나 화상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미보연고는 참기름에서 추출한 성분이여서 부작용도 크게 없습니다. 따라서 유소아나 임산부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즈렌연고나 미보연고는 처방전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1도 화상일 경우에는 아즈렌연고를 물집이 잡힌 2도 화상일 경우에는 우선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후에 약국에서 미보연고를 발라주도록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